Coding Diary.

(Machine Learning) 손실 함수 (loss function) 본문

Coding/Machine Learning

(Machine Learning) 손실 함수 (loss function)

life-of-nomad 2023. 7. 11. 08:52
728x90
반응형

1. 손실 함수

손실 함수는 어떤 가설 함수를 평가하기 위한 함수입니다. 손실 함수의 아웃풋이 작을수록 가설 함수의 손실이 적기 때문에 더 좋은 가설 함수라고 할 수 있고, 반대로 손실 함수의 아웃풋이 클수록 가설 함수의 손실이 크므로 더 나쁜 가설 함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실 함수는 보통 J라는 문자를 쓰고 선형 회귀의 경우는 평균 제곱 오차가 손실 함수의 아웃풋 입니다.

특정 가설 함수의 평균 제곱 오차가 크면 이 손실 함수의 아웃풋이 큰 것이고 손실이 크기 때문에 안 좋은 가설 함수라는 것입니다. 반대로 가설 함수의 평균 제곱 오차가 작으면 이 손실 함수의 아웃풋이 작다는 것이고 손실이 적기 때문에 좋은 가설 함수인 것입니다.

 

원래 이 부분이 m분의 1 이었는데 여기세 2가 붙어서 2m분의 1로 바뀐 이유는 이후에 계산을 더 편하게 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2. 손실 함수의 인풋은 세타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손실 함수 J의 인풋은 세타입니다. 

가설 함수가 위와 같은데, 가설 함수에서 바꿀 수 있는 건 이 세타 값입니다. 세타 값들을 잘 조율해서, 가장 적합한 가설 함수를 찾아냅니다. 그러면 결국 손실 함수의 아웃풋은 이 세타 값들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손실 함수의 인풋은 세타입니다. 반면 x와 y는 변수처럼 보이지만 사실 정해진 데이터를 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손실 함수에서는 이들이 오히려 변수가 아니라 상수입니다.

728x90
반응형